영농일지(2015이전)/2010 영농일지

[2010.06.09 (수) 맑음] (제주콩밭, 농관원, 시기술센터, 농기계교육장) 콩밭 토양검정 및 농산물이력추적등록 등

금오귤림원 2010. 6. 9. 21:10

* 제주시농협 아라지점
   - 신화콩 품종의 수매여부에 대해 전화질의
   - 응답자 : 과장대리 한용건 (총무)
   - 내용 : 시농협에서는 신화품종에 대해 수매하지 않음. 풍산품종이나 풍안품종에 대해서만 수매를 하고 있음.
              콩나물을 만들고 있는 회사 등에서 신화콩에 대해 그리 좋은 평을 내리고 있지 않기 때문임.
              안덕농협에서는 일부 수매를 하고 있기도 함.

* 인터넷 전자정부 및 동사무소(주민자치센터)
   - 조천콩밭 예정지 및 제주콩밭 예정지 토지대장 인터넷 민원신청 자가출력(인터넷 전자정부)
   - 표선과수원, 제주과수원, 제주콩밭 지적도 인터넷 민원신청 - 동사무소 방문 발급받음
   - 인터넷 민원처리비용 : 790원(토지대장 2통)
   - 동사무소 방문 발급 : 5,600원(지적도 8통)

* 제주자치경찰단 : 주정차위반 과태료 납부와 관련 - 오납인줄 알았는데, 정상처리 되었다네. 헐~~~
   - 시농협 남부지점앞에서, 불과 1분도 안되는 사이에, 농협업무 잠깐 마치고 오는 사이에... 난생 처음.... 애고 아까버라....
   - 어찌됐거나 20% 경감해서 32,000원 납부. 원래는 40,000원이란다.
   - 지키지 못한 내 잘못이 우선 크지만,
      힘든 노동이 주가 되는 농삿일을 하면서 얼마나 번다고, 불과 1분이 안되는 사이에 40,000원이라니....
      김삿갓보다 더한 지방정부가 아닌가.
      억울하면, 돈 벌고 힘을 기르라 했던가.
      그냥 웃자.... 허허허....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품질관리과 친환경농산물 및 GAP 인증담당
   - 조생 및 극조생 노지감귤의 친환경농산물 인증과 GAP 인증 모두 신청할 작정으로 [농산물이력추적관리] 등록 신청
   - 상담 및 담당자 : 품질관리과 임봉수 (Tel. 064-728-5254)
   - GAP Diary 4권 (각 포장별 별도로 작성하기 위해 내가 요청함.), 팜투테이블 이력추적관리 매뉴얼 1권,

* 제주콩밭 : 자동차 진입로 입구 쓰러진 삼나무 1그루 정비.
   - 완벽하게 정비해 놓으면, 주변에서 그냥 가져가려나? 적당히 정비해 두고...
   - 매번 콩밭에 갈 때마다, 쓰러지고 널부러진 삼나무와 담장 주변들을 조금씩 정비해야 할 것 같다.
   - 비록 임대한 밭이지만, 우선은 내가 지저분해서 싫다.

   - A 구역과 B구역으로 구분하여 토양검정을 위한 시료채취작업
   - 시료채취 중, 땅 속에서 나온 지렁이인지 선충인지... 붉은 색의 지렁이 모양인데, 크기가 너무 작다.
   - 지금까지 경작해 왔던 과수원과는 토양의 색깔이나 경도가 크게 다르다.
   - 아마 비화산회토인 점토질 토양인가?
   - 토양검정결과나 흙토람을 이용해서 우선은 토양통과 토양의 특성에 대해 알아 놓아야겠다.

* 제주시농업기술센터 : 제주콩밭 토양검정용 시료 2점 접수
   - 토양검정실의 토양검정 담당자로부터 구 상귀농업연구센터로의 이사 준비로 조금 늦어질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음.
   - 가능한 한 빠른시간안에 결과를 알려 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전함.
   - 콩재배와 관련하여 잠시 상담. 제초제 살포 후 10여일에서 15일여 경과 후, 비료를 먼저 살포하고(제초제 살포 후 도복하지
     않은 기존의 목초등 잡초들을 그대로 둔채 비료살포) 일주일 정도 지나 파종을 한 다음 바로 로터리작업을 함으로써
     파종작업은 끝남.
   - 쟁기를 사용하여 경운 및 로터리 작업 후, 비료와 함께 파종작업을 할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오늘부터 고민 좀 해 봐야겠다.
   - 토양검정용 시료 채취시 별도로 잡아 놓은 번데기와 지렁이를 꺼내 놓고, 요게 지렁이요, 아니면 선충이요~~~ 내 질문.
   - 이건 지렁이고요. 선충은 그냥 눈으로 볼 수 없습니다. 현미경으로나 볼 수 있거든요.... 돌아온 대답...
   - 아. 맞어. 한 번 들었던 내용인데...ㅋㅋㅋ.
   - 멋 적은 웃음을 날리며, 밭작물 난생 처음이니 어떡합니까? ㅎㅎㅎ. 상대도 ㅎㅎㅎ.

* 상귀농업기계교육장 : 60마력 이하 트랙터와 로터리 대여 예약신청.
   - 06/24 오전 9시까지 교육장에서 인수할 것.
   - 06/25 오후 6시 또는 06/26 오전 9시까지 반납할 것.
   - 입금계좌 : 농협 250-01-012368 (예금주 : 농업기술원)
   - 입금금액 : 61,000 * 2 = 122,000원 (06/24, 06/25 이틀간 사용(임대)료)

   - 농장비 임대 신청을 마치니, 바로 옆 정비공장에서는 감귤학과 동료들의 농장비 정비 실습이 진행중이네?
   - 그냥 갈 수 없잖아. 잠시 들러 강의를 훔쳐 들었는데...
   - 동력 분무기의 압축기 분해 조립 실습이었다.
   - 볼트를 조일때 주의사항과 같은 것들은 참으로 도움이 될 듯 싶다.
   - 볼트의 규격(M2, M4, M6, M8, M10, M12)에 따라 조이는 토크의 조절법은 대단히 유익했다.
   - 무심코 볼트를 조이던 평상시 내 모습이었지만, 이 내용 하나만으로도 바로 습관을 고칠것 같다. 

   - 감귤학과 조준기님과 콩 재배에 관해 의견교환.
      콩종자는 한경농협으로 문의해 볼것.
      자반병 방제에 대해, 감염되지 않은 종자선택에 유의할것.
      제초제 처리 후 잡초가 도복하지 않은 상태에서 1차 로터리 작업을 한 후,
      17복비 투입, 3~4일 경과 후 파종 및 바로 2차 로터리 작업으로 정리해 줄 것.
      트랙터 작업기 중 파종기 몇 대가 눈에 띄길래, 그에 대해 의견교환.
      파종기에 의한 줄파종이 수확량을 늘일 수 있음.
      이랑재배시 사용할 수 있는 파종기(인력)로 1인이 1일 약 5,000여평을 파종할 수 있음.

---------------------------

억지로 만들어진 콩밭 입구. 아무리 임대로 사용했던 경작지이지만, 이렇게까지 관리를 하지 않았을까. 매 년, 조금씩이라도 정비를 해야겠다.

장비가 없으니 일일이 손으로 해야할 밖에.... 쓰러진 삼나무 한 그루와 힘겨운 씨름을.... 그래, 하나 하나 하다보면, 언젠가는 정비가 되겠지...

그나마 조그마한 여유공간이 생겻다. 이 부분을 좀 더 정비하여 경작에 필요한 작업준비 공간으로 만들어야겠다.

일단, 시간이 많지 않을 관계로, 주변에 널부러진 삼나무 가지 일부를 이 곳에 잠시 놓아 두고...

토양검정의뢰를 위해 시료를 채취하기 시작했다.

전체 면적중 8곳을 시료채취점으로 잡아 겉흙을 걷어낸 후 10cm~20cm 정도 깊이의 흙을 채취.

겉 흙을 걷어낸 한 장소에, 8 곳에서 채취한 시료용 토양을 모으고...

8곳으로부터 채취된 시료를 잘게 부수고 잘 섞어 시료봉투에 담았다.

시료 채취중 토양속에서 나온 개미알인가? 흙알갱이사이의 자그마한 하얀 쌀알 같은 모습...

이크... 어떤 녀석인지 모르겠지만, 번데기.....

요놈이 지렁이야, 선충이야~~~ 암튼, 눈에 띤 녀석들 모두 작읍 캡슐에 담아 기술센터에 가서 물어 봐야지.... 기술센터에서...이건 지렁입니다. 선충은 현미경으로 봐야 보입니다...ㅋㅋㅋㅋ. 에구 에구.....챙피 챙피... 그렇지만 어떡해? 달리 초짜인가? 그래도 용기가 가상타. 파이팅!!!

이찌됐건간에, 이렇게 시료봉투 2점을 만들었다. 남측으로 1점, 북측으로 한 점.

잡아 놓은 땅 속 생명체들....

제주농업기술센터에 접수하기 직전, 다시 한 번 사진 한장을 찍어 놓고.... 채취일시는 2010년 06월 09일 15:30 경.

트랙터와 작업기를 임대 신청하기 위해 상귀농기계교육장엘 들렀다. 임대신청을 마치고 돌아보니 바로 옆 정비공장에서는 감귤학과 동료들의 동력분무기 분해결합 및 정비 실습이 한 창이었다. 잠시 들러 청강. 비록 처음부터 참여하지는 못했지만, 몇 가지 중요한 기술을 눈과 귀로만으로라도 익힐 수 있어 좋았다.

담당 교관의 세심한 강의내용이 참 인상적이었다.

진지하고 성의를 다해 실습에 임하는 감귤학과 동료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들러 농산물이력추적관리 등록신청을 마치니 몇 권의 관련 서적들을 챙겨 주신다. 땡큐~~~

농관원 제주지원 위치도와 GAP 인증기관 연락처

표준 매뉴얼, 2010년도에 개정된 내용 모두를 포함하고 있으니 반드시 읽어 볼 것을 권유했다.

아이고... 별 것을 다 챙겨주시네. 아니 어쩌면, 인증심사시 확인을 받아야 하는 서류 관리철인가?

뒷면엔, GAP 및 친환경 민간인증기관과 관련한 내용들이 있었다.

GAP 전용 영농일지....포장별로 작성하기 위해 4권을 요청했다.

영농일지 내지... 농산물우수관리인증제도에 대해 간략하면서도 면쾌하게 요약되어 있었다. 생산자보다 최종 소비자에 대한 홍보자료로 쓰였으면 좋을것 같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