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부와 컴퓨터/BLOG & WEB CAFE

네이버 이웃커넥트, 티스토리 등 네이버 이외 블로그의 이웃추가!

금오귤림원 2011. 7. 11. 11:42

마우스 하나 만으로, 또는 음성명령하나만으로 원하는 기능이나 뷰, 프리젠테이션을 완벽하게 이룰 수 있는 날은 분명 올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아직 그렇지 못하다. 아주 구체적이고 세밀한 부분은 적절한 "명령"이나 "Mark up"을 통해 이루어지고 이는 키보드(자판)을 이용하여야만 가능하다.

물론 웹페이지만이 아니라, 블로그나 웹카페 등 이미 일상화 되어 있어 웬만한 기능 등을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또는 앱)이나 가젯, 플러그 인(plug-in) 등 하나의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구성품으로서의 어플리케이션들을 손 쉽게 접할수 있어 구태여 까다롭고 복잡한 "마크-업"이나 "명령" 따위를 익힐 필요는 점차 사라져 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다 세밀하고 정돈된 뷰우나 프리젠테이션을 원한다면, 원하는 기능이나 뷰우, 프리젠테이션과 관련한 연관지식과 더불어, HTML, Javascript, Style 등 웹 페이지를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적 지식이 반드시 필요함은 재차 강조할 필요도 없을것이다.

----

네이버를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웃중 한 분이,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다른 블로그(예:다음, 티스토리, 이글루스, 야후, 파란, 싸이월드 등)를 내 "네이버 이웃 커넥트" 에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문의해 왔다. 그 바람에 오랫동안 둘러보지 못했던 네이버 사이트를 찾아 보긴 했지만...

------------------------- 아래는 그 방법. ------------------------------------------

1. 이미 구성되어있는 내 "네이버 블로그"의 "사이드 바"에서 "네이버 이웃커넥트" 플러그인을 찾아 플러그인 상단부의 "이웃커넥트"를 클릭한다.




2. 이어 나타나는 "플러그-인" 화면에서 상단 우측의 "열린이웃관리"를 클릭한다.




3. 다음에 나타나는 "플러그-인" 화면에서 가운데부근의 "열린이웃추가"를 클릭한다.




3. 마지막으로 "이웃추가"에 필요한 세부적인 내용들을 입력한 후 "추가" 단추를 클릭한다.
   (이 때, 추가하는 "이웃"의 특성에 따라 "분류그룹"을 지정할 수 있다. 물론, "플러그-인" 메뉴에서 제공하는 "이웃그룹관리"를 통해 "분류그룹"이 이미 생성되어 있어야 하며, 이 "분류그룹"은 "그룹선택영역"의 "드롭다운리스트상자"의 "리스트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타난다.
 그 중, "새 그룹 만들기" 항목을 선택하면 새로 생성하고자 하는 분류그룹의 이름을 입력할 수 있는 "입력상자"와 함께 그 분류그룹의 "공개" 또는 "비공개"를 선택할 수 있는 "체크박스"가 나타나지만, 이 기능은 실제로 적용하는 단계에서 "오류"를 나타낸다. 네이버에서 추후 개선시 적용될 내용으로 짐작이 된다. 따라서, 새로운 이웃을 추가 하고자 할 때, 추가 하고자 하는 이웃의 분류그룹을 새로이 만들어야 할 경우는 먼저 "이웃그룹관리"메뉴를 통해 "분류그룹을 생성해 놓은 다음에 "이웃"을 추가하고 추가한 이웃에 대한 "분류그룹"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적용하면 좋겠다.
물론, 추가할 이웃의 블로그 주소입력은 필수사항이며, 그 추가된 이웃의 "분류그룹"의 생성 및 선택은 선택사항이다.

6번 단계에서의 "새 그룹 만들기" 기능은, 7번단계(완료)에서 오류를 나타냈다. 아마도 네이버에서 추후 적용할 기능으로 짐작된다.따라서, 이미 분류그룹을 생성하여 운용하고 있다면 적절한 그룹을 선택하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일단 분류그룹은 정하지 말고 이웃으로 등록한 다음 "분류그룹"을 새로이 만든다음 해당 이웃을 적절한 분류그룹으로 "이동" 시키면 된다.물론, 분류할 필요가 없다면 6번절차 모두를 건너뛰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