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동/영농정보

유기농 식품 붐에 기여할 새로운 생물농약

금오귤림원 2009. 10. 9. 21:29

국가 : 미국
분야 : 생명공학
출처 : 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 2008-08-29


유기농 인증 작물들에 사용될 수 있는 천연 살충제 및 제초제들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있는 유기농 식품들의 소비 붐과 더불어 생물농약 선구자인 Pam G. Marrone 박사는 미국화학학회 금년도 미팅에서 호장근(giant knotweed) 추출물에서 얻은 신규 농약 개발에 관한 내용을 발표한다. 12피트나 자라는 이 거대한 식물체는 오래 전 일본에서 미국으로 유입되어 지금은 동부 해안가를 비롯한 많은 지역들에서 자라고 있다. 개발자들에 따르면 이 생물농약이 인간, 동물 그리고 환경에 안전하다고 한다.


이 신규 생물농약은 과채수 및 화훼류에 영향을 미치는 흰가루병, 잿빛곰팡이병, 세균성마름병을 포함한 다양한 식물병에 대처할 수 있도록 식물체의 방어기작들을 작동시키는 활성물질들을 함유하고 있다. 연구를 주관한 Marja Koivunen 박사는 이 제품이 미국에서 전통적인 재배농들에게 10월경 제공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새로운 제형이 유기농들을 위해 개발 중에 있고, 2009년경에는 시장에 출시될 계획이라고 말했다.


Marrone Organic Innovations사가 발표하는 것들 중 하나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제초제인 오가닉 라운드업(organic Roundup)의 환경친화적인 천연 제품에 대한 것이다. 생물농약은 식물, 미생물 또는 기타 천연물에서 유래한 것으로 인간 및 환경에 안전하다. Marrone Organic Innovations사의 최초 제품들 중 하나에 함유된 활성물질인 GreenMatch EX는 레몬그래스 오일에서 유래한 것이고, 전세계에 분포한 미생물들을 신규 효과적인 천연 농약으로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지금까지 이 회사의 연구개발팀은 해양 미생물에서 추출한 추출물에 기반한 유기농 쌀 제초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고, 또한 동식물에 영향을 미치는 곤충 및 토양 거주성 기생 선충들을 죽일 살충제와 선충제 개발에 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비록 유기합성 농약이 300억 달러 정도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지만, 생물농약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전세계 시장 규모가 2010년에는 10억 달러에 달하고 매년 평균적으로 10%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2005년 전세계 생물농약 시장이 2.5%에서 2010년경에는 4.25%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전히 합성 농약이 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매년 1.5% 정도 감소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면 이러한 수치 변화가 중요할까? 일반인들은 기존 농약들의 역효과에 대해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동시에 농민들도 이들을 대체하기를 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10년 전에 비해 농민들은 더 많은 선택권과 인센티브를 갖고 있다. 왜 사람들이 유기농 식품으로 전환하고 있을까? 사람들은 농약 잔류 측면에서 전통적으로 재배한 토마토와 유기농 토마토 간에 어떤 차이가 존재한다는 충분한 과학적인 증거가 존재한다고 믿고 있고, 더불어 맛도 좋고 항산화력도 더 높다고 여긴다. 생물농약과 유기농 식품들에 대한 증가된 대중성이 유행이 아닌 커다란 변화의 일부라고 Koivunen은 강조했다. 환경 보호 및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인한 녹색화학 움직임은 자신들의 건강이 아닌 자식들 그리고 손자들의 건강을 위한 것이라고 그녀는 부연했다.